삼성 자율주행차 관련주는?

최근 방영했던 태양의 후예를 보면, 극중 연인으로 나온 서대영 상사와 윤명주 중위가 도심 데이트를 즐기면서, 운행중인 자동차의 핸들 아래에 있는 버튼 하나를 누르고 핸들에서 손을 뗀 후, 달콤한 입맞춤을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지난해 말 출시한 EQ900에 장착된 HDA(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기능을 강조하기 위한 드라마 속 PPL 장면입니다.


삼성전자 마그네티마렐리 지분 인수

HDA(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기능은 시속 150km 내에서 차량 스스로 차 간 거리나 차선을 유지할 수 있게 만든 시스템인데, 이 장면이 방송되고 나서 이게 현실적으로 가능하냐, 불가능하냐에 대한 사람들의 논쟁이 있었습니다.

최근, 자동차 산업의 미래 먹거리로 자율주행차, 무인자동차, 스마트카 등이 화두입니다.

무인자동차는 기본적으로 무인화 시스템에 맞춰서 자동차를 운행하고, 주행 시 여러 종류의 센서를 이용하여 시각정보를 입력받아 장애물 회피 등 돌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거대 IT기업 구글을 필두로 애플, 인텔, 소니, 혼다, 토요타, 벤츠 등이 무인자동차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앞으로 10년 안에 자동차 스스로 운전을 하는 완전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또한, 이탈리아 자동차 업체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모티브(FCA)의 자동차 부품회사인, 마그네티마렐리의 지분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 알려지면서 자율주행차 관련주가 일제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마그네티마렐리는 차량용 조명, 계기판, 전장부품, 서스펜션, 배기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은 조명, 엔터 및 텔레매틱스 기술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2월 자동차 전장사업팀을 신설했으며, 지난달에는 중국 법인을 통해 세계 1위 전기차 회사인 BYD의 지분 5226만주를 30억 위안(5120억원)에 매입하는 등 자동차 시장에 꾸준한 관심을 보여왔습니다.


자율주행차 관련주

박 정부에서도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규제개혁안들을 발표하며, 자동차와 반도체, 전자부품 분야가 접목된 산업이 성장 분야로 부상하고 있어, 자율주행차 관련주, 무인자동차 수혜주에 대한 시장 반응이 뜨거울 것 같습니다.

1. 에이테크솔루션 (071670)
삼성전자가 지분 15.92%를 보유한 회사. 자동차 및 정보통신용 금형제조업체로 삼성전자, 현대기아차 등이 주 매출처.

2. 인포뱅크 (039290)
2009년부터 현대차의 스마트카 임베디드(내장형) 소프트웨어를 개발.

3. 미동앤씨네마 → THE MIDONG (161570)
차선이탈, 졸음운전 등을 감지, 운전자에게 알리는 사고예방 기술을 보유

4. 엔지스테크널러지 (208860)
커넥티드카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회사로 차량의 내외부 통신망과 자동차를 연결시키는 솔루션 기술을 독자개발. LG전자를 통해 GM에 공급.

5. 파인디지털 (038950)
항공우주연구원과 초정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기술 상용화를 연구.

(→ 상한가 급등종목 무료상담 신청)

6. 세코닉스 (053450)
차선인식, 졸음운전, 전방추돌경고 등의 기술개발을 주도. 자동차용 카메라 모듈 렌즈 제조.

7. 엠씨넥스 (097520)
360도 어라운드 뷰 시스템 기술을 보유.

8. 에이스테크 (088800)
차량용 안테나 및 레이더를 생산하는 업체.

9. 시노펙스 (025320)
첨단 모바일 부품 및 친환경 포장재 등 각종 처리 시스템을 생산.

이 외에도 만도, SIMPAC, 에스엘 등이 자율주행차 관련주, 무인자동차 스마트카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 Recent posts